[Moments Musicaux] 2. 바흐 이전의 침묵 - 서양음악의 아버지, J.S. Bach

글 입력 2014.11.25 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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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바흐 이전의 침묵


글 - 심우영 (ART insight 편집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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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가에 대한 평가는 개인의 선호나 취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독일계 유태인 음악가 멘델스존은 함부르크의 은행가의 아들로 태어나 집에 자신이 작곡한 곡을 연주할 오케스트라를 부를 수 있을 정도로 유복한 환경에서 성장하였을 뿐 아니라 음악, 미술, 문학에 두루 뛰어난 재능을 보였던 멘델스존을 클래식계의 ‘엄친아’라고 불린다. 어떤 이는 그를 모차르트와 비견되는 천재 작곡가로 여기지만 어떤 이는 베토벤, 모차르트와는 달리 평탄한 삶을 누린 멘델스존의 음악에 깊이가 없다라고 말하기도 한다.

한 예를 더 들어보자. 20세기의 12개의 음을 고르게 사용하는 방식을 통해 악곡의 중심이 되는 조성을 부정한 무조음악을 탄생시킨 쇤베르크. 쇤베르크의 음악의 난해함과 모호함 때문에 음악이 아닌 소음이라며 그의 음악에 병적인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과거의 전통을 과감히 깸으로써 음악의 무한한 가능성을 열은 혁신가라고 칭송하는 사람들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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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음악 발전의 초석을 다진 "음악의 아버지" 바흐가 없었다면 모차르트, 베토벤도 없었을 것

한 작곡가에 대한 너무나도 상이한 평가는 어쩌면 당연한 것이지만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음악가로 바흐를 꼽는 것에 이견은 없지 않을까 싶다. 서양음악의 기초를 세워 그 별명도 “음악의 아버지”인 바흐와 그의 업적이 없었다면 하늘이 내린 천재 모차르트도, 음악의 성인 베토벤도, 오페라의 왕 바그너 또한 없었을 것이다. 대중음악 또한 서양음악에 뿌리를 두고 있으니 바흐가 없었다면 비틀즈, 마돈나, 마룬5, 브루노 마스, 소녀시대도 없었을 지도 모를 일이다.



오페라를 제외한 모든 장르에 걸쳐 다수의 역작을 남긴 J.S. Bach


요한 세바스찬 바흐는 이전에 단조로운 수준에 그쳤던 대위법을 복잡하고 치밀한 구조를 가진 거대한 양식으로 발전, 완성하였다. 이는 화성학의 발전에도 영향을 미쳐 서양음악의 발전의 초석을 다졌다. 피아노의 구약성서로 불리는 평균율을 작곡하여 건반악기와 피아노 주법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쳤음은 물론 오페라를 제외한 모든 장르의 걸쳐 수많은 역작을 남긴 음악가이다.



멘델스존에 의해 알려진 바흐의 위대함


모차르트, 베토벤, 멘델스존 브람스 등 후대의 수많은 음악가들에 칭송과 존경을 한 몸에 받는 그지만 정작 그는 생전에 큰 빛을 보지 못한 음악가였다. 그가 죽고 난 뒤에 역사 속 음악가 중 한명으로 묻힐 뻔 했던 바흐의 음악의 위대함을 세상의 알려진 것은 그가 죽고 난 뒤, 80여년 후 또 한명의 천재작곡가 멘델스존에 의해서였다. 자신의 하인이 푸줏간에서 사온 고기를 감싼 포장지로 쓰였던 바흐의 악보를 보고 그의 음악에 매료된 멘델스존은 바흐의 음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대중화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바흐를 깊이 존경하고 사랑했던 멘델스존은 “바흐 이전의 음악은 음악이 아니다”라는 말을 남기기도 하였다.



바흐 이전의 침묵 - 바흐 이전의 음악은 그저 침묵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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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델스존의 말과 비슷한 맥락으로 바흐의 일생과 그가 서양음악사에서 얼마나 중요한 인물인지를 조명한 영화가 있다. 그 제목도 "바흐 이전의 침묵"
영화의 전개방식이 건조하고 구성 난해하여 상업영화에 익숙한 우리들에게는 참으로 불친절한(?) 영화지만 영화 전반에 흐르는 바흐의 음악과 교회음악에 갇혀 있던 바흐 이전 시대의 음악은 그저 침묵에 불과했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그 제목만으로도 어쩌면 바흐를 가장 잘 표현한 영화가 아니었을까 싶기도 하다.


바흐의 곡 몇곡을 감상해보자.



1. 무반주 첼로 모음곡 중 1번 프렐류드, Bach: Suite No.1 For Cello Solo In G Major BWV 1007 - 1. Prelude


바흐 사후 200년 동안이나 잠들어 있던 작품으로 파블로 카잘스가 고서점에서 필사본을 발견, 12년 동안의 연구기간을 거쳐 발표된 작품이다. 총 6개로 구성된 모음곡으로 첼로의 구약성서라고 불리기도 한다.


연주: 첼리스트 파블로 카잘스 (스페인) 



2. 무반주 바이올린 파르티타 2번 중 샤콘느, Bach Partita for Solo Violin No.2 in D minor, BWV 1004 - 5. Chaconne


바흐가 무반주 바이올린곡으로 작곡한 곡인 무반주 바이올린을 위한 파르티타 2번 중 5악장에 해당하는 곡이다. 한 악장이 아니라 독립된 작품으로 쓰여진 것과 같이 치밀한 구성과 장대함을 간직한 곡으로 이 작품에 대해 후대의 음악가 브람스는 “나에게 있어서 가장 놀랍고 가장 불가해(不可解)한 작품의 하나이다. 가령 내 자신이 영감(靈感)을 얻어서 이 곡을 만들었다고 상상하면 엄청난 흥분과 감동때문에 틀림없이 미쳐버렸을 것이다.”라는 말을 남겼다.


연주: 바이올리니스트 제임스 에네스 (캐나다)



3. 바흐-부조니 샤콘느, Bach/Busoni- Chaconne (From Partita No.2 in d minor BWV 1004) 


이탈리아의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인 부조니가 바흐의 무반주 바이올린 파르티타 중 샤콘느를 피아노 독주회용으로 편곡한 작품이다. 


연주: 피아니스트 임동혁 (대한민국) 



4. 바흐 두 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협주곡, Bach Concert for Two Violin in d minor BWV 1043 -1. Vivace


두 대의 바이올린이 서로의 선율을 모방하면서 진행하는 것이 특징인 작품으로 바이올린-바이올린, 독주자-오케스트라의 균형미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오이스트라흐 부자 (다비드 오이스트라흐와 그의 아들 이고르 오이스트라흐) 의 연주가 가장 이상적인 연주라 평가를 받는다.


연주: 이고르 오이스트라흐 (제1바이올린) & 다비드 오이스트라흐 (제2바이올린)



5. 바흐 브란덴부르크협주곡 3번 1악장, Bach Brandenburg Concerto No.3 - 1.Allegro Moderato


바흐가 남긴 협주곡 중 최고의 걸작으로 평가받는 작품이다. 바로크시대에 써진 작품임에도 악기편성이 풍성한 것이 특징이다. 바흐가 궁정에서 일하던 1721년 완성된 작품으로 6곡의 협주곡 모음으로 되어있다. 브란덴부르크공에게 헌정되었기 때문에 브란덴부르크협주곡이라 불린다. 


연주: 서울바로크합주단



6. 바흐 골드베르크 변주곡 중 아리아, Bach Goldberg Variations BWV.988 - 1. Aria


헤르만 카를 폰 카이저링크 백작이 바흐에게 불면증 해결에 도움이 되는 곡을 작곡해달라는 의뢰를 받고 쓴 작품으로 골드베르크랑 명칭은 카이저링크 백작이 고용한 하프시코드연주자 고트리프 골드베르크인 이 곡을 처음 연주한 사람이기에 그렇게 붙여지게 되었다.
골드베르크 변주곡은 주제(아리아)로 시작하여 아리아의 왼손의 선율을 변주한 30개의 변주곡 이후 다시 주제(아리아)로 돌아가 끝을 맺는다. 캐나다의 피아니스트 글렌 굴드의 연주가 특히 유명하여 굴드변주곡이라는 별명이 있기도 하다.


연주: 피아니스트 글렌 굴드(캐나다)



[심우영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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